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정책서민 금융상품인 햇살론15를 통해서 최저신용자도 은행 대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 연체 경험이 있는 경우 햇살론15도 이용이 어려울 수 있는데, 이때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상품을 검토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만약 햇살론15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상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은 햇살론15를 신청했으나 연체 경험 때문에 거절된 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개인신용평점 기준으로는 하위 10%가 지원대상인데, 2023년 4월 기준으로 NICE 724점 이하 또는 KCB 670점 이하입니다. 또한 연 소득 4,5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한도 및 기간
우선 대출한도는 최대 1,000만원까지 가능한데, 처음에 최대 500만원 이내의 금액을 대출 후 6개월 이상 정상적으로 이용하면 추가대출 1회가 가능한 방식입니다.
대출기간은 거치 1년을 선택할 수 있고, 상환기간은 3년 또는 5년으로 원리금균등 분할상환 방식입니다. (상환기간 동안 매월 같은 금액의 원리금 상환)
금리는 보증료 포함해서 연 15.9%가 적용됩니다. 다만 성실 상환 시 1년 마다 금리가 인하되는데, 상환기간 3년일 경우 매년 3.0%p가 인하되고 상환기간 5년일 경우 매년 1.5%p가 인하됩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은행
2023년 5월 기준으로 광주은행, 전북은행, 웰컴저축은행, DB저축은행에서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은행에 바로 대출을 신청할 수는 없고,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신청이 통과되어야 합니다. 이후 해당 금융사의 앱을 통해서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신청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은 서민금융진행원 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앱 설치 및 회원가입 후 자격조회를 마치면 보증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금융교육 등 필수 과정을 거치면 보증약정을 체결할 수 있는데, 이후 협약은행에 대출신청이 가능합니다. 지금 바로 서민금융진흥원(서금원) 앱을 설치해서 자격조회 해보세요.
혹시 본인명의의 휴대폰이 없거나 스마트폰이 아닐 경우에는 1397 서민금융콜센터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가까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예약 후 방문하시면 오프라인 상담도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전화번호 1397)